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사업체ㆍ기업활동 통계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사업체 및 기업 활동에 대한 통계.

배경

사업체 및 기업 활동에 대한 통계는 사업체의 지역별 특성, 구조 등을 파악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수립과 민간기업체의 기업경영 계획수립,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기업활동의 다각화, 국제화, 연구개발, 정보화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기업의 경영전략이나 산업구조 변화의 실태를 파악하여 기업에 관한 각종 행정 시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업체 및 기업 활동에 대한 통계는 기업활동실태조사, 건설업통계조사, 광업 제조업통계조사, 산업총조사, 운수업통계조사, 전국사업체기초통계조사 등이 있다.

내용

산업총조사는 5년을 주기로 하는 조사 통계로 광업, 제조업, 전기·가스·수도사업 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경제정책수립 및 기업의 경영계획수립, 대학과 연구소 등의 연구활동 및 국제비교 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산업생산지수 개선, GDP디플레이터 비중 산출, 광공업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표본조사의 모집단 자료를 제공하는데도 목적이 있다.


사업체, 기업활동과 관련한 통계조사로는 사업체기초통계조사와 기업활동실태조사가 있다. 이 통계조사는 전국의 1인이상 모든 사업체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사업체명 및 소재지, 창설년월, 산업분류, 종사자수 등을 조사하여 산업별, 지역별 사업체 분포상태를 조사하며 조사 방법은 조사원에 의한 면접(타계식)조사로 진행한다. 


기업활동의 조사내용으로는 기업체명, 소재지, 자본금, 기업내 조직 및 종사자수 관련, 자산·부채 및 자본 관련, 사업내용관련, 관계회사(자회사, 관련회사, 모회사)관련, 기업간 거래 및 해외거래 관련, 기업의 외주 관련, 연구개발 관련, 기술소유 및 거래관련, 정보화 관련, 기업의 경영방향 관련 항목 등 10개 분야 138개 항목이 있다.건설업통계조사, 광업 제조업통계조사, 운수업통계조사는 연간조사로 각각 특정 산업에 대한 구조 및 산업활동 실태를 파악하여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참고자료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집필자
김용대(서울대학교 통계학과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