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도소매ㆍ서비스업활동 통계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에 대한 통계.

배경

도소매 및 서비스업에 대한 통계의 작성 목적은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모든 사업체의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 연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하고 시‧군‧구 단위까지의 지역통계를 작성하여 지역개발 계획수립 및 평가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또한 지역소득추계의 기초자료 및 사업체단위 통계조사의 모집단 자료를 제공한다.

내용

도소매 및 서비스업은 국민의 실질생활과 연관이 높은 경제활동의 주된 영역의 하나로 이에 대한 통계는 도소매업동태조사, 도소매업및서비스업총조사, 도소매업통계조사,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 서비스업동태조사, 서비스업통계조사, 전자상거래기업체통계조사 등이 있다.


도소매업및서비스업총조사는 1968년부터 작성이 시작되었으며 지금은 통계청에서 매 5년마다 전국에 걸쳐 1년 동안 조사, 실시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일정한 물리적 장소에서 단일 소유권 또는 단일 통제 아래 재화의 판매, 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산업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각각의 사업체로 된다. 


조사목적은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모든 사업체의 구조와 분포 및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 연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도소매업통계조사와 서비스업통계조사는 연간 시행하는 조사통계로 각각 도소매업과 서비스업에 대한 년간 경영실태 및 구조변화를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수립과 연구‧분석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도소매업동태조사와 서비스업동태조사는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 사업체의 판매동향을 매월 파악하여 소비 및 경기동향 분석, 정부의 관련 정책 수립과 민간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도소매업판매액지수 및 서비스업활동지수 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전자상거래기업체통계조사는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규모인프라 등을 파악하여 전자상거래의 확산도 측정하고 기업간 전자상거래 동향을 파악하여 정부 정책수립,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참고자료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집필자
김용대(서울대학교 통계학과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