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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교육정보인프라 고도화 추진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교육정보화촉진시행계획〉교육과학기술부

배경

현존하는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 체제내로 흡수하여 단기간 내에 국민들의 사교육비 경감이 가시화되도록 수능과외 대체 e-Learning체제를 구축·지원하고, 인터넷을 통해 자율·보충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체계적 학습지도를 실시함으로써 사교육비 지출을 획기적으로 경감하며, 방과후 보충학습의 기회가 부족한 농어촌, 도서벽지 학생들에게 우수한 보충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하고, 자율·보충학습콘텐츠의 확충으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촉진 및 공교육을 내실화하고, 국제 협력사업 발굴 및 유치를 통한 교육정보화의 외연 확대 및 산업활성화 유도 및 국제사회의 리더로서의 지위 확보를 위해 저개발국 정보화 지원 등 다각적사업을 발굴·추진하고자 한다.

내용

1. 초‧중등학교 정보화 기반 구축
가. 2005년까지OECD 선진국 수준의 ICT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1) PC 1대당 학생 5명 수준으로 확대 보급
2) 인터넷 통신 회선 2Mbps 이상으로 증속 및 통신료 무료·특별할인 확대
3) 제7차 교육과정의 ICT 활용 교육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보화 환경 구축



나. 학교정보 인프라의 지속적인 고도화 및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위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


2. 초·중등학교 전산망 구축
가. 전국 초·중·고에 연결된 인터넷을 교수-학습 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통신비 지원


나. ICT 활용 교육의 변화에 부응하고 정보통신기술 발전을 고려한 인터넷 통신 속도 고도화 추진
1) 2005년까지 모든 초·중등학교에 2Mbps 이상의 인터넷 통신회선으로 증속 
 

3. 초·중등학교 전산보조원 배치

가. 교원의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 부담 경감

나. 원활한 ICT활용 교수-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정보화 환경 유지 

 

4. 대학 교육전산망 구축

가. 국내·외 교육 및 학술연구 정보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인적자원부 산하 고등교육기관 및 유관기관 등에 최적의 통신 서비스 이용환경 제공


나. 교육전산망 사용기관으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통해 공동 협력 및 부가서비스 창출체제 구축


다. 단계별 세부추진목표

추진목표

1단계(2002∼2003)

2단계(2004∼2005)

3단계(2005∼2006)

o 학내 전산망 속도 개선

o해외인터넷망 품질 확보

o 교육전산망 보안 확보

o 교육전산망 서비스다양화 및 고도화
o 학내전산망 속도개선용 장비 교체(1차)

o 교육전산망 위탁사업자 경쟁체제 도입

o 교육전산망 보안시스템 강화(1차)

o 교육전산망 관련 연구 활성화
o 학내전산망 속도개선용 장비 교체(2차)

o 교육전산망 저비용 고품질 강화(1차)

o 교육전산망 보안시스템 강화(2차)

o교육전산망다양한 서비스 지원(1차)
o 학내전산망 속도개선용 장비 교체(3차)

o 교육전산망 저비용, 고품질 강화(2차)

o 교육전산망 보안시스템 강화(3차)

o교육전산망다양한 서비스 지원(2차)

5. 대학교육정보화 지원
가. 지방거점 국립대학의 정보화 시설 확충을 통한 지방거점 정보화 선도대학으로의 육성


나. 초등학교 정보환경 변화에 적응력이 높은 우수한 초등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정보통신환경을 조성


다. 정보화 후발 지방 국립대학의 정보화교육실 지원을 통한 정보화 교육강화


라. 대학의 e-Learning 기반 구축 지원
1) 국립대 e-강의실 설치 지원
2) 사이버교육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및 e-Learning 시스템 구축 지원



마. 단계별 세부추진목표

추진목표

1단계(2003)

2단계(2004∼2005)

3단계(2006∼2007)

o 대학의 정보화시설 개선 확충
o e-Learning 기반구축 지원
o대학행정정보시스템 개발,보급
o지방국립대정보화시설확충(6o교육대학 정보통신 환경 개선
-교육대학 11개교 지원
o정보화교육실설치-지방국립대8교지원o대학 e-Learning 지원센터 지정,운영
-제주대 선정,지원-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o교육대「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지정,구축(경인교대)o산업대학행정정보시스템
-업무표준화 및 시범구축(진주산업대)
o교육대학행정정보시스템
-업무표준화 및 시범 구축(춘천교대,대구교대)
o지방국립대정보화시설확충
o대학 e-Learning 지원센터 지정,운영-4개 지원센터 선정,지원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o교육대「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운영 활성화
o산업대학행정정보시스템(5개교)
o교육대학행정정보시스템(5개교)
o지방국립대정보화시설확충
o대학 e-Learning 지원센터 지정,운영
-5개 지원센터 선정,지원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o교육대「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운영 활성화
o산업대학행정정보시스템(1개교)
o교육대학행정정보시스템(4개교)

6. 학술정보 원자료 시스템 구축
1) 과학적인 학술 논문이나 저서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초 통계자료, 여론조사자료 등의 원자료를 체계적으로 DB화하여 학술연구자들에게 제공

2)원자료(raw data) 활용을 통한 학술정보 서비스의 질 향상을 통하여 과학적 지식생산 및 창의적 인재 육성

3)학술 원자료 교육용 시스템 개발

4) 교육용 메타 및 원자료 DB 구축


가. 단계별 추진목표

단계

대상업무

추진목표

1단계(2004∼2005)시스템 개발◦학술정보 원자료 시스템 개발
교육용메타DB구축◦교육용 메타 및 원자료DB 시범 구축
2단계(2006∼2007)시스템 기능향상◦학술정보 원자료 시스템 기능향상 및 유지보수
교육용메타DB구축◦교육용 메타 및 원자료DB 확대 구축

7. 에듀넷 및 학술정보서비스 운영
가. 국가 교육정보 표준화 및 교육정보 공유·유통 체제 확보
나. 사이버 공간에서 양질의 다양한 교육 종합 정보 서비스의 안정적 제공
다. 온라인 학습 지원을 통한 지역별 학습 환경 불균형 및 격차 해소
라. 국내외 고급 학술정보의 제공으로 국가 연구경쟁력 향상에 기여
마. 학술정보공동활용체제의 강화로 정보 획득을 휘한 예산 및 시간 절감
바. 해외학술DB 구입 및 유통의 양질의 선진 학술연구정보를 제공

<에듀넷 서비스>

단계

대상업무

추진 목표

1단계 (1999∼2001년)교육정보 포털서비스- 사이버학습교재 제공에서 교육정보종합서비스로 서비스 확대
- 학교현장 중심의 교수,학습 지원 자료 개발 강화
- 주요 서비스 : 멀티미디어교육자료, 동영상 강의, 교과상담, ICT활용 통합 서비스, 교수,학습 자료(과정안)
2단계 (2002∼교육정보 전문 검색 서비스- 교육정보 생산,공유,유통을 위한 표준화 및 체계화
- 전국교육정보 공유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및 시도별 연계 체제 구축 및 교육정보 전문검색 기능 강화
- 교수학습자료의 체계적 분류 및 3-Tier 서비스 기반 구축
- 교수학습 활동 지원을 위한 교육전문 커뮤니티 강화
3단계 (2004∼2006년)교육전문 사이버공동체서비스- 교실수업과 사이버학습 연계의 활동 중심 서비스 강화
- 교육수요자(교사, 학생, 학부모)간 상호 지식교류 활성화
- 신인재 양성을 위한 사이버학습 서비스 강화
-글로벌 교육자료 연계 및 한민족 네트워크 서비스 구축․운영
- 교육정보의 One Source Multi Use(OSMU) 및 Create Once Publish Everywhere(COPE) 체제 구축·운영

<학술정보서비스
>
단 계추 진 목 표
1단계 (2000 ∼2002년)- 학술정보공동활용체제 확대 (360기관)

- 학술지/대학부설연구소 논문자료 원문 DB 구축 및 민간 DB 연계 (46만편)

- 국내외 학위논문 원문 구축 및 연계 (11만건)- 각종 학술세미나 정보 및 콘텐츠 제공, 각종 부가정보서비스 제공 등을 통하여 국내 최고의 학술정보 포탈사이트 기반 확립
2단계(2003 ∼2004년)- 학술연구정보 수집,제공의 제도적인 체제를 구축

- 서비스 및 시스템 재구조화를 통한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고도화

- 학술정보공동활용체제 확대 (450기관)

- 학술지/대학부설연구소 논문자료 및 학위논문에 대한 연계 확충 및 품질 제고
3단계 (2005∼2006년)-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의 질적 성숙 및 고부가가치 서비스 개발

- 학술정보공동활용체제 확대 (550기관)

- 국내외 상호대차서비스 통합 및 연계

- 국가 해외학술정보서비스 기지로서의 역할 수행

사. 추진방향

<에듀넷 서비스>
1) 정부기관, 교육유관기관, 민간업체와의 상호 연계 서비스 강화
2) 교실수업과 사이버학습을 연계하는 교수학습 활동 서비스 강화
3) 자료 제공 위주 서비스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모형, 우수사례 발굴 서비스
4)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 참여 공간 확대를 통한 지식 교류 활성화
5) 학교 수업 개선을 위한 교육 정보 자료의 지속적 확보 및 서비스 
 

<학술정보서비스>

1) 이용자 행태 연구를 통한 학술정보 전문 주제별 접근 서비스 강화
2) 생산 현장 중심의 목록정보 분산 관리 체제 운영 및 품질 개선
3) 도서관 실무 담당자 정보화 역량 강화를 통한 사업의 효율성 도모
4) 국내외 학술정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서비스의 질과 범위 확대
5) 홍보·교육을 통한 해외학술DB 공동구매 참여 유도


8. 장애인 교육복지정보센터 구축
가.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 통한 장애학생 교육기회 확대
나. 장애인 정보접근 문제 및 정보소외 현상 해소
다. 단계별 추진목표

단계

대상업무

추진목표

1단계 (2001∼2003)-원격영상교육 시스템을 활용한 연수 운영(직무연수, 부모교육,상담)

-첨단 기술을 활용한 특수교육 전달체제 도입(사이버 재택, 각종 시스템 구축)

-특수교육용 ICT 활용 교수-학습자료 개발

-전국 단위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개최
-특수교육정보 인프라 구축(계속)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시스템 기반구축
2단계 (2004∼2006)-원격영상 교육시스템을 활용한 연수 운영(직무연수, 부모교육,상담)

-특수교육 ICT 활용 능력 제고

-사이버 특수학교 구축,운영
-전국단위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개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3단계 (2007∼2010)-원격방송 특수교육시스템 운영

-원격연수원 운영

-사이버 특수학교 구축,운영

-전국 단위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개최

-특수교육용 ICT활용 교수-학습자료 개발
-정보격차 해소

9. 원격영상 특수교육

가. 원격영상 교육시스템을 이용한 교원연수, 부모교육·상담, 교수-학습자료 제공

나. 원격연수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한 열린교육 실현 및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

다. 단계별 추진목표

단계

목표

세부내용

1단계

- 장애인을 위한 원격교육을 통한 열린교육 기반 조성원격영상 교육시스템 구축 및 운영
모국 : 국립특수교육원
자국 : 인천(인혜학교),광주(선광학교),경북(경희학교),제주(영지학교)
원격영상 부모교육,상담 및 교사연수

- 원격방송 연수의 내실화원격연수를 통한 특수교육의 질 제고 자국 확대(경남 천광학교)

2단계

- 특수교육 서비스 확대 및 특수교육 전문성 신장자국증설 : 서울(정인학교), 대구(남양학교), 경기(성은학교)
전용선 사용료 인상에 따른 네트워크 환경 전환
장애인을 위한 사이버 재택교육 시스템 구축

3단계

- 원격연수 및 사이버 교육시스템 환경 구축재택교육,연수 확대(방송연수, 사이버 연수)
대국민 장애 인식 제고를 위한 방송 및 연수 확대
전국 특수교육 정보화대회 개최

4단계

- 원격영상/사이버/OFF-Line의 입체교육 및 연수환경 구축사이버 연수 실시
사이버 재택교육 시스템 운영
사이버 특수학교 운영을 위한 환경 구축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http://www.mest.go.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
교육인적자원부,《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 정보통신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