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정보통신

산업정보화촉진시행계획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화촉진기본법」 제6조(정보통신부)
「정보화촉진기본법 시행령」제3조 (정보통신부)

배경

급변하는 사회에서 국가의 목표인 디지털 시대의 ‘지식산업국가’와 ‘국민소득 2만불’ 달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전반의 정보화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1996년 1단계계획으로 시작한 산업정보화계획은 현재 3단계를 맞이하고 있다. 이 산업정보화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산업정보 공유기반 구축과 유통체계 확립과 기업 내·외 프로세스 연계 및 통합 기반 구축, 기업하기 좋은 비즈니스 환경 조성등에 있다.

내용

1. 산업부문 B2B 네트웍 구축 지원
업종별 B2B 표준 인프라 구축, 업종간 상호 운용성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동북아 글로벌 SCM Hub를 구축한다.


2. 전자상거래 인력양성
산업계 요구에 부응하는 e-비즈니스 최신 트랜드(유비쿼터스, 차세대 성장동력 등) 중심의 전문 인력 양성 교육과정 체계수립 및 교재 개발, 전문인력양성 교육실시, 산학연계 및 유관사업 연계를 통한 사업성과를 확산시킨다.


3. 중소기업 IT화 지원
대·중소기업, 중소기업간 제품개발·생산·유통·판매 등 상호협업을 지원하는 협업시스템 구축확대를 시행하고, 중소기업 경영혁신 도구인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의 보급·확산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


4. 산업재산권 행정정보화
R&D 효율화를 위한 특허정보 활용 확산, 고객의 요구 및 신 IT기술을 반영하여 특허넷을 미래지향적으로 개선, 특허넷 서비스 혁신을 통한 특허넷 운영의 품질 제고, 특허넷 시스템의 국제 표준화를 시행한다.


5. 중소기업 정보화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을 위해 정보화종합컨설팅 지원, 정보화 전문기업을 활용한 정보화 일괄 지원, 산업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설비 정보화 지원, 정보화기반구축을 위한 지역별·업종별 정보화클러스서 지원, 중소기업 정보화교육 지원을 통해 정보화전문인력을 양성한다.


6.전자무역 활성화
e-무역상사 육성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등 인터넷수출 마켓팅 지원, 동아시아 역내 및 유럽 등과 서류없는 무역실현을 위한 협력사업 등 글로벌전자무역네트워크 구축, 사이버 전시회 개최 및 셀러·바이어의 실시간 무역상담 지원을 위한 사이버전시·상담 기반 구축을 시행한다.


7. 對기업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전자정부 과제 추진
기업지원단일창구(G4B)서비스 와 전자무역서비스, 외국인종합지원서비스등의 과제를 추진 한다.


8. 기타
비즈니스서비스산업 DB확충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업경영에 핵심 비즈니스서비스 정보의 One-Stop 제공을 실현하고, 정보의 신뢰성 및 최신성 확보를 추구하고, 국내에 수입된 전략물자의 사후 추적관리 및 수출입이 허가된 전략물자의 통관 연계관리를 위한 전략물자수출입관리정보 시스템 확장 구축을 시행한다.

참고자료

지식경제부(http://www.mke.go.kr)
한국전산원 편집부,《국가정보화 백서 2005》 한국전산원, 2005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 정보통신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