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산업/중소기업

석유화학산업육성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경제개발5개년계획〉
〈중화학공업 및 방위산업 육성 시책〉

배경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과 1962년 「대학석유공사법」 제정을 통한 대한석유공사 출범, 1963년 울산정유공장 건설을 계기로 석유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석유산업은1970년 1월 1일 「석유화학공업육성법」을 제정하여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고 동 법률에 의거하여 석유화학단지를 건설하는 것을내용으로 하는 〈석유화학산업육성계획〉과 1970년대 중화학공업과 방위산업 육성 시책에 따라 6대 기간산업으로 선정되었다. 이러한석유화학공업의 진흥책에 따라 석유화학산업의 본격적인 육성은 시작하였다.

경과

석유화학산업은 1962년 국무회의에서 대한석유공사 설립안이 의결되고, 같은해에 「대한석유공사법」의 제정, 대한석유공사의 출범과 1963년 울산정유공장의 준공을 통해 본격화되었다. 특히 울산정유공장의 준공은 석유화학공업의 원료원 확보라는 측면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이후 1966년 〈석유화학공업개발계획〉이 확정되고, 이듬 해에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 선정, 호남정유공장이 준공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1970년 「석유화학공업육성법」이 제정되었다. 1972년이후 울산·여천석유화학단지가 준공, 대한석유공사의 지분을 국내기업이 차지하면서 석유산업의자립을 이루게 되었다.

내용

1. 석유화학산업 육성방침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통해 기초산업의 발전 없이 생산된 제품의 원료나 기자재는 여전히 수입에 의존함에 따라 산업발전이 지연되었다.정부는 자립적인 공업발전의 기틀을 확립하기 위해 제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통해 전방산업 파급효과가 큰 석유화학공업과 더불어 철강 및 기계를 3대 전략부문으로 지정하고, 연간 생산능력 6만톤 규모의 나프타 분해공장과 핵심 계열공장을 1971년까지 건설할 것을 계획하였다. 처음 이 계획은 경제기획원 등에 의해 반대에 직면하기도 하였다. 특히 미국 아서리틀 컨설팅사는 사전 타당성 보고서를 통해 '한국이 석유화학공장을 건설한다 해도 수요가 적으므로 연간 약 3만톤 규모의 소규모 공장으로는 경제성이 없다’고 전망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화학섬유를 비롯한 각종 화학공업의 원료를 국산화할 것을 계획함에 따라 구체적인 방안들이 수립되었다.


우선 석유화학의 원료가 되는 유분의 원활한 공급책을 마련하고, 유분을 분해할 수 있는공장(나프타 분해공장)과 여기서 생산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계열공장을 국영화하는 방안을 수립하였다. 또, 해외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위해 석유화학단지를 조성하도록 하였다. 석유화학산업의 근간은 나프타 분해공장인데, 그 원료인 유분(溜分)가격은 합성섬유, 의류 등의 가격경쟁력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석유화학산업에서 유분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정부 주도하에 추진된 석유화학산업은 유분가격, 공장운영 등의 혜택에 힘입어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게되었다.



2. 울산석유화학단지 건설
1967년 7월 석유화학공업단지 건립 부지를선정한 후, 울산석유화학단지 조성계획과 부지매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1972년 10월 31일 울산석유화학단지가 합동 준공되었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공업이 본격적인 일괄생산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1972년이후에도석유화학제품의 수요증대로 기존 나프타 분해공장 확장 및 계열공장이 지속적으로 준공되었다.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는1992년 삼성비피화학주식회사가 마지막으로 입주함에 따라 총면적 3,839,778㎡로 완성되었으며 기초유분, 합성수지, 합성섬유원료, 합성고무, 기타 석유화학제품 등을 생산 공급하는 콤비나트(Kombinat)형 기초소재산업공단으로 안정된 공급기반을 굳히게 되었다.



3. 여천석유화학단지 건설
1972년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를 출발점으로 하여 1979년에는 전남 여천의 제2석유화학단지가 건설되었고, 1991년 하반기에 이르러 충남 대산의 제3석유화학공단이 가동됨에 따라 국내 석유화학산업은 새로운 도약기를 맞게 되었다.
여천석유화학단지는 제7비료공장과 메탄올공장을 선발업종으로 지정하여제7비료공장은남해화학주식회사를 통해서, 메탄올공장은 한일합작회사인 대성메탄올주식회사를 통해 건설을 시작하였다.이 단지는 5만톤급 규모의 석유화학단지 전용부두, 공업용수 송수관로 공사, 130만평 규모의 대지조성 등 정부지원시설을 조기에 착공하여 1976년 11월 10일 합동기공식, 1980년 1월 29일 합동준공식을 갖고 실제 가동을 시작하였다.

참고자료

〈울산공업기지 건설-조국의 횃불〉KTV 영상홍보원 국가기록영상관 (http://film.ktv.go.kr)
김정렴,《한국경제정책 30년사》중앙일보사
오원철,《한국형경제건설》한국형경제정책연구소
〈제7비료공장 준공식〉KTV 영상홍보원 국가기록영상관 (http://film.ktv.go.kr)
〈대한뉴스 제1075호 : 여천 종합화학공업단지 조성〉KTV 영상홍보원 국가기록영상관 지(http://film.ktv.go.kr)
한국형경제정책연구소,《한국형 경제건설》1권~7권, 2005
랜덤하우스중앙,《최빈국에서 선진국 문턱까지 : 한국경제정책 30년사》, 2006
산업연구원,《한국의 산업정책》, 1989
한국개발연구원,《한국경제의 역사적 조명》, 1991
한국개발연구원,《한국경제반세기》, 1995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산업연구원 (http://www.kiet.re.kr)

집필자
이창운(한국산업기술평가원 선임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