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기록, 기록생산, 기록관리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봅니다.

작성일
2018-11-27 09:37:26.0
작성자
은둔의 기록연구사
조회수
301
좋아요좋아요 +8
1. 기록
기록이란 공공기관이 업무와 관련하여 생산하거나 접수한 모든 유형의 기록정보 및 행정박물을 말한다.

여기에서 “모든 유형의 기록정보  -> 모든 기록정보와 기록유형”으로 생각해 봤습니다.

기록이란 기록의 내용과 그 내용을 표현하는 매체로 이루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둘을 명확하게 구분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기록생산
기록생산에 필수적인 요소를 3가지로 정의하자면 기록생산자, 기록생산도구, 기록생산대상이라 생각합니다.

법에서 기록생산을 규정할 때 기록의 생산자를 기관장, 생산도구는 기록대상의 사항에 맞게 기관에서 자율적으로 기록물로 생산하거나 기본적인 생산도구는 대통령이나 표준으로 정한다.

마지막으로 기록생산대상은 다음 아래의 사항으로 생산의무를 규정한다.
     1.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관한 사항
     2. 기관장이 수행하는 사무에 관한 사항
     3. 예산집행에 관한 사항
     4. 주요의사결정에 관한 사항
     5. 그밖에 이법에서 정한 사항

3. 기록관리 대상
 기록관리 대상은 기록관리학에서의 선별이란 개념을 법률로 규정할려고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의 기록생산의무 사항 중 행정적, 정보적, 역사적 가치를 판단하여 기록관리 대상으로 선별한다.
선발된 기록관리 대상은 기록관리준표의 의해 관리되어야 하고, 기록의 선별과 평가는 기록관과 기록관리 전문요원이 한다.

기관장의 기록의 생산의무를 갖으며, 기록의 선별과 평가에 대한 권한은 기록관과 기록전문가가 갖는다. 

기관장은 기록생산, 관리, 활용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 될 수 있도록 독립된 기록관리 조직과 전문인력을 배치 운영하여야 한다.


 
좋아요 수정 삭제
댓글 정보 확인
댓글 전체 댓글 수 (0)
작성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국가기록관리혁신추진단 댓글
필수입력항목 필수입력항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