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간행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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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에서 발간하는 간행물의 발간등록 및 송부내역을 확인을 원하시면 클릭하세요. 정부간행물/송부

  • 개요
    • 관련규정 : 법 제22조, 영 제55조, 규칙 제36조, 제37조
    • 업무시기 : 연중
  • 세부업무
    • 간행물 발간등록번호 신청 및 송부(영구 기록물관리기관, 중앙기록물관리기관)
      • 간행물 발간등록번호는 처리과별로 신청하고, 처리과는 발간등록번호를 부여받은 후 해당 간행물을 발간하여야 한다.
      • 발간된 간행물은 기록관, 영구 기록물관리기관, 중앙기록물관리기관(국가기록원)에 각각 3부를 송부하여야 한다.
      • 기록관은 수시로 간행물 발간등록 상황을 점검하여 발간등록번호를 부여받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 또한 효율적인 간행물 발간등록 신청 및 관리를 위하여 발간등록부여신청 업무를 기록관에서 총괄할 수 있다.
    • 발간된 간행물 송부 및 활용
      • 발간등록번호는 해당 간행물 앞표지에 기재하여야 하며, 발간 후 15일 이내에 기록관 및 영구 기록물관리기관, 중앙기록물관리기관에 3부씩 송부하여야 한다.
      • 기록관은 수시로 발간등록번호 부여 실태 및 발간된 간행물의 납본 여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 수집된 간행물은 각각 영구보존용, 열람비치용, 보존매체 수록 후 원문제공 서비스용으로 활용된다. 이때 영구보존용을 제외한 열람비치용과 보존매체 수록용은 각각 활용빈도를 고려하여 폐기될 수 있다.
      • 간행물 송부
        • 중앙행정기관(중앙행정기관 및 그 소속기관) : 관할 기록관, 중앙기록물 관리기관 각 3부
        •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 관할 기록관, 관할 영구 기록물관리기관(현재 미설치), 중앙기록물관리기관 각 3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