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모바일 전용 메뉴 호출

  모바일메뉴

정의 및 필요성

표준화의 정의

  •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주어진 여건하에 최선의 상태로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ISO/IEC가이드2)
  • 표준화란 기록물관리 표준을 제정·개정·폐지하는 것을 의미 (표준화 업무 운영규정 제2조 제1항)
  • 기록물관리 표준이란 최적의 수준으로 기록물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공통적이고 반복적으로 적용되는 공인된 기준을 의미

기록관리 표준화의 필요성

  • 국제수준에 부합하는 기록관리 표준제시로 국가기록의 통합적 - 전문적 관리체계 구현 필요
  • 정부업무의 책임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업무과정에 기반 한 기록관리혁신 및 표준화 추진 필요성 대두
    ※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제7조, 제9조, 제39조, 제40조 등 근거 마련